심리학 주요이론(3)
프랭클의 관점
사람들은 삶을 살아갈 때 의미를 추구하며 살아가는데 삶의 의미 추구를 상실할 때 문제가 생긴다고 보았습니다. 어떠한 부정적인 상황에 부딪혀도 그 부정적 상황이 주는 의미를 찾으면 희망을 갖게 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데, 그렇게 되지 못할 때 우리는 주저앉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치료장면에서는 내담자가 삶의 의미를 찾게끔 길을 열어 줍니다. 그래서 아무리 고통이 있어도 그 고통이 나에게 온 이유가 있고 내가 그것을 해야 해결한다면 어떠한 성장을 이루는지 이러한 의미를 찾는다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보았습니다.
글래서의 관점
아주 현실적인 관점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를 때 방황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진짜로 원하는 real want를 찾도록 하고,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을 적고 실천하도록 합니다. 앞서 프랭클의 관점이나 얄롬의 관점에서는 철학적인 요소가 있다면 글래서의 관점은 실용적인 요소가 많습니다. 그리고 내담자가 부정적 행동을 하고 그 결과를 맞이 하는 것은 그 누구의 책임이 아니라 내담자가 선택한 행동과 결과라는 것임을 강조 했습니다. 그래서 선택이 달라진다면 결과도 달라지고 그것을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엘리스의 관점
사람들의 문제는 일어난 사건이 아니라, 그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따라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아닐수도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래서 내담자가 겪고 있는 문제는 논리적인 반박을 통해 내담자가 보이는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를 테면, '반드시' , '꼭' , '~해야만 한다'와 같은 신념을 갖고 있다면 다양한 상황에서 실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치료장면에서 '반드시' , '꼭' , '~해야만 한다'와 같은 당위적 사고를 찾아내고 이런 사고를 덜하거나 안하도록 돕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