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이야기

분노를 몰아내는 방법

심리전공자 2024. 3. 19. 00:10

1. 입장을 바꿔서 생각하기

사람마다 생각, 경험, 좋아하는 것이 다 다르다.  상대방이 설사 틀린생각을 했다 하더라도 그 상대방도 자신의 생각을 가질 권리가 있고 자신대로 생각할 자유가 있다. 그것이 착각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생각대로 할 권리가 있다. 나도 내방식대로 사고할 권리와 자유가 있듯이 말이다. 나는 내 생각을 컨트롤 할 수 있지만, 타인의 생각을 컨트롤 할 권리는 없다는 것을 기억한다.

 

2. 내가 옳다라는 생각에서 벗어나라.

화는 '내가 옳다'라는 생각이 강할수록 자주 난다. 세상을 살면서 옳고 그른것은 있긴 하지만, 옳고 그른 생각이 없다는 것도 알아 둔다. 그래서 화가 난 경우에는 '아 내가 또 내가 옳다라는 생각에 사로 잡혔구나' 라고 생각하고, 자신이 옳다고 주장하는 것을 조금이라도 내려 놓는 연습을 하면 좋다.

 

3. '해야만 한다' , '하면 안된다' , '당연히 그래야지' 라는 말을 지워버리자.

'해야만 한다' , '그래야만 한다' , '당연한거다'와 같은 생각을 당위성생각이라고 한다. 당위성 생각이 많을수록, 그리고 강할수록 화가 자주 난다. 당위성 생각 대신에 '그럴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지' 라는 유연성 있는 생각을 갖도록 평상시에 노력하면 좋다.

 

4. 아무도 나를 화나게 할 수 없음을 기억하라.

화를 낼 것인지 아닌지, 평정심을 잃을 것인지 아닌지는 내가 선택할 수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다. 상대방은 자신의 욕구와 자유, 생각대로 한거고 그걸 보고 내가 화낸 것이다. 즉, 나의 감정은 내가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대방으로 인해 내가 화가 났다 하더라도 화를 낼것인지 다른방식으로 표현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도 나다. 내 감정과 감정의 표현은 내가 주인이다. 내가 다스려야 함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