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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자녀 및 학생 이해하기(2)심리이야기 2024. 4. 10. 15:55
주의가 산만하고 충동적인 자녀를 돕는 방법
일반적인 도움주기
- 규칙, 시간표, 집에와서 해야 할것들 목록 작성하기, 가방 챙기기 등 아이가 지켜야 하는 것들을 적어서 눈에 보이는 곳에 붙여 놓기.
- 가정내에서 지시를 해야 할때는 짧고 명료하게 지시하기 그리고 한번에 한가지씩만 지시하기 "양치 하고 와"
- 잘못된 행동을 보일 때마다 부정적 피드백을 받는 경우 자존감이 떨어지고 변화의 동기를 상실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행동을 보일 때 칭찬과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좋음
자녀가 주의산만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 집중이 필요할 때 제시하는 신호를 정하고 주의가 분산될 때마다 다시 집중할 수 있도록 신호를 줌
- 벽에 붙여 있는 규칙들을 자녀가 스스로 읽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내일 학교에 챙기고 가야 할 물건들을 직접 챙길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가정내에서 숙제나 공부를 할 경우 주의가 분산되지 않도록 최대한 조용하고 물건들이 많이 없는 방으로 안내 함.
- 복잡하고 긴 일들은 작게 쪼개어서 할 수 있도록 안내 함.
자녀가 과잉행동, 충동성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기
- 제재하는 행동대신 대안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제시하기
- 밖에서 지켜야 할 것들을 집에서 역할극으로 연습해 보기
- 아이가 원하는 것을 바로 들어주지 않고 기다리게 하여 욕구지연만족 능력을 길러주기
- 아이가 밖에서나 가정에서 차례를 지킬 수 있도록 집안에서도 서열과 규칙을 정해서 따르기
- 자녀가 에너지를 마음껏 방출할 수 있는 놀이시간을 확보하도록 함
- 자녀가 과잉행동이나 충동성 행동을 안보였을 경우 그 순간을 포착하여 칭찬해 주기
- 부모가 충동적인 행동, 과잉행동의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것이 중요함. 화를 언어로 표현하지 않고 버럭 화를 내거나 적당히 해야 할일에 도를 넘어서 하는 일과 같은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함.
- 과도한 TV시청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 사용은 충동성과 과잉행동을 증가시키므로 부모의 관리가 필요함.
- "꼼꼼히 봤구나" , "차분히 잘했네"와 같은 칭찬 하기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과 함께 협력하기
- 교사와 합력하여 가정과 학교에서 일관성 있게 교육하는 것이 중요함. 그러므로 교육기관의 교사와 긴밀히 연락할 수 있는 연락망을 만들어 놓기
-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주는 것이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보다 훨씬 중요함을 서로가 이해하고, 그것을 향해 함께 나아가기
-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 변화가 있다면 서로 공유하여 노력에 기반한 칭찬을 들을 수 있도록 하기
- 가정이든 교육기관이든 과거의 일까치 들추지 말고 현재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추기
- 아이가 최상으로 수행할 것이라는 기대는 어느정도 내려놓고, 아이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강점과 재능을 발견하도록 노력하기
- 아이가 고의적으로 말을 안듣고, 어른들을 골탕먹이려고 하는 것이 아님을 가정과 교육기관 모두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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